3쪽 논문으로 스타가 된 철학자

제목이 자극적이라서 클릭했다.

보통 유튜브의 흥미본위 영상들은 다 보고 나면 남는 정보가 거의 없다. 그런데 이 영상은 조금이나마 남는 것이 있는듯 하여 공유한다(다시 생각해보니 게티어에 대해 알게 되는 검색 노동까지 합치면 남는 것이 꽤 되는 것 같다).

(저 영상에 근거하여) 일반 지식(knowledge)은 세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. 이른바 JTB(Justified True Belief) 조건인데,

  1. 특정 사람에게 믿음이 있고
  2. 그 사람이 그것을 정당화할 수 있으며(증거)
  3. 명제가 참이라면

그것을 지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.

jtb belief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

그러나 게티어는 이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함에도 지식이라고 부를 수 없는 사례를 발견한다. 그는 이를 증명하는 두 쪽 반 짜리 논문을 제출하고 유명해진다. 그의 논문 가치는 ‘인식론’ 분야에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논제를 제시했다는데 있다.

게티어의 반박은 읽는이가 직접 찾아봤으면 좋겠다. 필자가 게티어 반박을 공부하지 않았기 때문. 영상을 보고 남는 점은 (1) ‘인식론’ (2) ‘지식’ 그리고 (3) JTB조건을 만족할 때 지식이라 명명 할 수 있다는 정리가 되겠다(비록 이 개념은 낡았을지라도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히 편리해보인다).

만약 이 영상을 보고 게티어 문제가 더 궁금해진 독자들이 있다면 위키피디아(링크)를 참고해도 좋겠다.

광고
소고

장미라는 이름을 바꾸어 불러도 향기는 그대로 남는다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Google photo

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